국립부경대학교 | 시각디자인전공

학과소개

교육목표

시각디자인전공은 공공적 성격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하여, 산업발전에 관련된 광고디자인기법과 포장디자인, 기업의 CI 계획 등 다양한 시각전달매체(연구)에 관한 디자인문제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전공에서는 합리적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 체계의 습득과 디자인 방법 및 프로세스의 적용을 통한 실기교육과 이를 통한 창조적 조형능력의 개발을 통하여 현대 지식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1학년에서는 시각디자인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디자인 대상에 대한 제반적인 요소를 체험하고 분석 검토하여 합리적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른다. 2, 3, 4학년에서는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하는 전인적인 창의력과 사고력, 전문적인 수행력을 함양하고 훈련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각종 매체에 관한 이해와 새로운 기자재의 활용 능력을 기른다.

 

학과 발전 계획

시각디자인전공은 자유로운 학제간의 접근과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디자인 기획, 디자인관리, 디자인 경영 등을 중심으로 창조적이고 실천적인 교육과정운영을 통하여 미래의 디자인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력과 성실성을 겸비한 유능한 디자이너를 육성함을 목표로 한다.

세부전공과목
  • 아이덴티티 디자인

    기업 아이덴티티(영어: corporate identity, CI)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여 특성이나 독자성이 통일된 이미지나 디자인, 또 알기 쉬운 메시지로 나타내어 사회와 공유함으로써 존재 가치를 높이는 기업 전략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브랜딩 및 상표의 이용을 통해 시각적으로 나타낸다.


  • 광고 디자인

    제품이나 서비스 등 기업의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의 구매의욕을 증가시켜 이윤상승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상업적인 선전을 말한다. 대부분 6대 매체인 모바일, 인터넷, 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 편집디자인

    출판디자인이라고도 하며, 인쇄물로 표현되는 신문이나 잡지, 서적등의 출판물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하는 그래픽분야를 말한다. 편집디자인은 집필원고, 사진,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 종이 등을 고려하여 출판물 전체를 시각화 하여야 한다. 디테일 하며 디자이너의 꼼꼼함이 필요하다. 단락, 헤드라인, 바디의 덩어리감과 그 사이의 여백이나 구분들이 필요하며 가독성과 판독성이 좋아야 한다.


  • 일러스트레이션

    서적(사본, 인쇄본 등), 잡지, 신문, 광고 등에서 문장 내용을 보충하거나 강조하기 위한 목적으로 첨부하는 그림을 말한다. 또는 직접 이 목적 때문에 만든 그림은 아니더라도 문장에 관련을 가지고 인용된다면 삽화의 역할을 한다. 문장에 첨부되면서 직접 그 내용에 관계가 없는 경우는 삽화라기보다 오히려 장식화에 해당된다. 그러나 현대에는 삽화가(일러스트레이터)라는 직업이 본격적인 화가와 그래픽 디자이너 사이에 개입되어 있어, 그들이 그리는 '삽화풍의 그림'은 문장에 수반되거나 또는 수반되지 않더라도 일러스트레이션이라 부르고 있다.


  • 타이포그라피

    미디어가 확장됨에 따라 활판 인쇄술, 글자꼴의 디자인, 레터링, 판짜기 방법, 편집 디자인, 가독성 등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조형적 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는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포스터나 광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편집 디자인과 북 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모든 시각 디자인 영역의 중심축으로 작용한다. 또한 컴퓨터, 인터넷, 멀티미디어 등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발달한 환경에서도 글자로 보여지는 언어나 정보를 지면 이나 화면에 구성하여 읽는 사람에게 적절하게 전달하는 타이포그래피의 본질적인 기능은 여전히 중요하며, 오늘날에도 타이포그래피의 구실과 가치를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영상디자인,포장디자인,편집디자인,웹디자인 등을 담당하는 실무디자이너,디자인기획 전문회사의 디자이너, 대학원 진학 또는 해외 유학 등